커뮤니티

 

책소개

주기도문으로 배우는 ‘들으시는 기도’의 여덟 가지 원리
기도하는 우리는 누구이고,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단단한 기독교] 시리즈는 보통 그리스도인이 믿음 안에서 단단하게 자라가는 데 꼭 필요한 기독교의 기본진리를 한 가지씩 다룹니다. 이번에는 주기도문입니다. 주기도문은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해서 주신 것인 동시에, 우리 주 예수님이 누구보다 잘 알고 친밀한 관계를 나누시는 아버지 하나님께 직접 기도하신 내용입니다. 이 책은 주기도문을 이루는 부름과 송영 그리고 여섯 가지 간구를 통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우리가 누구인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를 이야기합니다. 여기에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과 우리가 나누는 교제와 사귐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기도문을 무슨 주문이나 예배를 마무리하는 단순한 의례적 기도문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주기도문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긴 편지이자 삼위 하나님이 그 사랑으로 어떻게 일하시는지 알려 주는 복된 소식이니까요. 그런 놀라운 기도를 제대로 알고 싶지 않습니까? 주님이 알려 주신 기도, 하나님이 듣고 응답하시는 기도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상세이미지

저자 소개

저자 : 조약돌

교사의 꿈을 안고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던 중, 목회자로 부르심을 확인하고자 광신대학교 신학과(B.A)로 편입하여 졸업했다. 이후 고려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를 거쳐, 현재는 동대학원 신학석사(Th.M 역사신학 전공) 과정에 있으며, 예음교회 청년부를 맡아 섬기고 있다. 오랫동안 청소년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언어로 하나님 말씀을 가르치고 설교했다. 초대교회 사도들을 통해 교회에 잘 전수된 바른 교리 위에 건강한 교회 세우기를 소원하고 있다. 올바른 성경 해석을 기반으로 쉬운 일상의 언어를 가지고 강해 설교하는 목사가 되기를 꿈꾼다. 특별히 언약의 자녀들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일과 교회 됨의 뿌리를 이루는 신앙고백과 요리문답, 예배모범, 교회정치에 관심이 많다. 좋은 목사가 될 자신도, 능력도 없기에 나쁜 목사가 되지 않기 위해 늘 주님의 은혜를 간구한다. 저서로는 공동기고자로 참여한 『가슴 뛰는 교리교육 현장보고서』(지평서원)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여는 글: 하나님이 내 기도를 들으실까? 
1장 주기도문에서 삼위 하나님과 교제하다 
2장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3장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기 바랍니다 
4장 아버지의 나라가 임하기를 바랍니다 
5장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6장 우리에게 오늘 필요한 것을 주십시오 
7장 우리가 용서받은 것같이 형제를 용서하게 해주십시오 
8장 우리가 시험 당할 때 건지시고 죄에 빠지지 않게 도와주십시오 
9장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습니다 
맺는 글: 나를 내려놓고 기도할 시간 
주기도문 관련 추천 도서

책속으로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우리가 그 복을 누리도록 하십니다. 구하지 않고도 받고 누릴 수 있지만 구하는 과정을 통해, 즉 기도를 통해 우리가 누구인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분명하게 알기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 ‘들으시는 기도’를 한다는 것은 달리 말해 하나님을 바로 알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듣지 않으시는 기도’는 하나님을 잘 모른 채 내 마음대로 그분을 상상하고 조작하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만큼 하나님에 대해 잘 아는 분이 또 있을까요? 예수님은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골 1:15) 분입니다. 그런 분이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어땠을까요? 그런 분이 기도에 대해 가르쳐 주신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감사하게도 예수님은 우리에게 직접 기도의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바로 주기도문입니다.--- 본문 중에서

추천평

이 책은 하나님이 들으시는 기도가 성경에, 특별히 주기도문에 계시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주기도문을 여덟 가지 원리로 나누어 쉽고 맛깔스럽게 설명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반면교사로 솔직하게 말하며 실생활의 여러 일들을 예로 들어 재미있게, 그러면서도 깊게 기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삼위일체의 관점으로 전체 성경 내용을 통해 기도를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두 시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면 주기도문의 깊은 내용을 풍성하게 접하게 될 것입니다.
- 정요석(세움교회 담임목사, 『소요리문답, 삶을 읽다』 저자)

“하나님이 내 기도를 들으실까?” 약간 당혹스러운 질문이기도 하지만, 교회 안에서 거의 다루지 않았던 문제를 제기하며 주기도문에 나타나 있는 ‘들으시는 기도’의 원리로 독자들을 인도합니다. 주기도문에 대해 신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을 아주 쉽고 현실감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주기도문이 무엇인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이라면 이 책부터 읽기를 권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기도하고 싶은 생각이 들고 더 깊은 기도의 세계에 들어갈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 이성호(고려신학대학원 역사신학 교수)

만든 이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