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것을 잃어버린 슬픔에 젖어 있는 이웃들에게.
삶의 가파른 언덕에서 띄우는 모리 교수의 마지막 메시지...
1. 살아가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러면 죽는 법을 알게 됩니다. 죽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러면 살아가는 법을 알게 됩니다.
2. 자신의 몸이나 병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마십시오. 몸은 우리의 일부일 뿐, 결코 전체가 아닙니다.
3. 화가 나면 화풀이를 하십시오. 항상 좋은 사람인 척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좋은 사람인 때가 더 많은 사람이면 충분합니다.
4.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 자신을 동정할 줄 아는 사람, 자신에게 친절한 사람이 되십시오. 자신을 가장 가까운 친구로 삼으십시오.
5.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랑하고,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기꺼이 우리를 도와주도 록 해야 합니다. 다만, 그들이 들어 줄 수 없는 요구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6. 너무나 짧은 우리의 삶에서 행복은 소중한 것입니다. 가능한 한 즐거움을 많이 느낄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놓으십시오. 전혀 예상치 못한 때에, 뜻밖의 곳에서, 행복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7. 슬퍼하고, 슬퍼하고, 또 슬퍼하십시오. 눈물을 흘리며 슬픔을 드러내는 것은 삶의 소중한 휴식이 되며, 우리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8. 우리가 정말로 해서는 안 될 일은 자기 자신을 쓸모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9.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힘을 기르십시오. 용서는 우리의 삶을 이전의 삶과는 아주 다른, 새로운 삶으로 이끌어 줍니다.
10. 파도는 해안에 부딪쳐 사라지지만, 바다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인류의 삶이 계속되는 한 우리는 파도가 아니라 바다의 일부입니다.
~모리의 마지막 수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