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사는 우리가 깊은 신앙을 유지하며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힘써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기도해야 할 필요성을 기도의 위력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기도는 우리의 내면 생활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기도는 회개를 가져오고 아집을 깨뜨리게 합니다. 그래서 자기의 뜻은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게 합니다.
우리는 회개할 때 하나님의 법을 거역한 죄와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지 않은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둘째, 기도는 마귀와 싸우는 영적 무기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마귀는 그 세력을 잃고 물러나게 되므로 우리가 승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기도를 방해하는 원수 마귀가 있다 할지라도 낙심할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기도해야 합니다.
셋째, 기도는 성령의 역사를 불러 일으키는 불씨입니다. 오순절날 마가의 다락방에서 기도하던 제자들이 성령을 받고 나가서 말씀을 담대히 선포한 것같이, 기도할 때 하나님의 성령의 비상한 능력이 나타납니다. 기도는 성령과 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 때문에 기도할 때 성령과의 깊은 교제가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기도하지 아니하고는 성령으로 충만할 수도 없고 하늘 나라를 알 수도 없습니다. 성령만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주이신 것을 깨닫게 해 주시고 하나님의 깊은 진리를 깨닫게 해 주시며 신앙 생활을 하게 해 주십니다. 기도는 바로 이런 성령과 교제할 수 있게 역사하는 것입니다.
넷째, 기도는 하나님의 응답을 가져오는 통로입니다. 과부의 간절한 호소와 이를 들어 준 재판관의 비유에서 우리는 응답을 가져오는 인내의 기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눅 18: 1-5). 한두 번 기도하고 응답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뒤로 물러나는 사람은 기도의 참된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요, 이런 사람은 하나님의 응답을 결코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끊임없는 기도를 통해 우리의 내면이 변화되고 마귀를 이기며 성령의 권능을 나타내어 응답받는 신앙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