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예람지기 2013.09.18 03:51:20
975


개인의 능력있는 신앙 생활에 있어서나 교회의 성장 발전을 위하여 성령님의 역할은 절대적입니다. 과연 성령께서는 어떠한 분이시기에 이와 같은 역사를 행하실 수 있을까요?


첫째, 성령께서는 지혜와 총명의 신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위대한 구속 사역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대속 사역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왜 그들이 십자가의 깊은 의미를 깨닫지 못했을까요? 그것은 십자가야말로 하나님의 지혜요 감추인 비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혜와 총명의 신이신 하나님의 성령께서 임하시지 않으면 결코 십자가 대속을 이해할 수도 깨달을 수도 없는 것입니다. 오순절 날, 성령 강림으로 예수님의 제자들이 지혜와 총명의 신이신 성령을 충만히 받자 그때서야 그들은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복음을 확신있게 증거하였던 것입니다.


둘째, 성령께서는 모략과 재능의 신이십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부나 세리로 생활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지식이나 학문이 많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난 후로는 그들의 행위와 말에 모략과 재능이 넘쳤으므로 이제는 이스라엘의 어떠한 지도자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을 논박할 수 없었습니다(행 4:13). 이처럼 성령께서는 모략과 재능의 신이십니다. 그 때문에, 복음이 증거되고 성령의 역사가 임하시는 곳마다 무지와 미신의 어두움이 물러가고 찬란한 문화의 꽃이 피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성령께서는 지식과 야웨를 경외하는 신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하여 우리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또한 두려운 존재이심을 깨닫게 하십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이러한 지혜는 계시적인 지식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실로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는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말씀을 읽을 때나 기도할 때, 그 어떤 일을 할 때에도 성령님을 의지함으로 하나님에 대한 참 지식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야웨를 경외하는 신이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능력있는 신앙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