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믿음에 관해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노력하며 애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된 믿음에 서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그러면 우리가 참된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예비하시는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다 만드시고 맨 나중에 인간을 지으신 것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예비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물과 양식을 예비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실한 신앙을 갖기 원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을 위해 모든 것을 예비하시는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예비해 놓으신 것은 오직 성령을 통해서만 깨달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9,10절).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할 때 비로소 우리 속에 거하시고 우리 속에 계신 성령께서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으로 우리를 이끌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성령과의 깊은 교제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지정의를 갖고 계신 인격적인 성령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고 의지해야 합니다.
이같이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비로소 참된 신앙을 얻게 됩니다. 참신앙은 참된 지식을 기초로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참된 믿음과 신앙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감추어 놓으신 진리를 성경 속에서 찾아야 합니다. 이 진리는 성령만이 깨닫게 해 주십니다.
성령께서는 꿈이나 환상으로 혹은 기도중에 마음의 생각을 통해서 우리에게 계시적인 지식을 넣어 주십니다. 이 지식을 통해 우리는 참믿음을 얻게 되고 성령의 인도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지식은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믿음은 참된 지식을 통해서 생겨납니다.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할 때 성령의 계시적인 지식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신 것을 알 수 있고, 확실한 믿음을 소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