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화는 우리 마음 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의 사역으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일 때 시작됩니다. 성화는 성령의 임재와 사역을 통해서 우리의 마음과 생활 속에 이루어지는 변화의 과정이며, 점차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자라가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성화는 3가지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지위적인 성화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지위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이것은 성도의 영적 상태와는 전혀 상관없이 하나님의 가족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 6:11). 모든 믿는 자들은 성결함을 받았기 때문에 ‘성도’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2. 진행적(발전적)인 성화
이는 그리스도인들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체험하고 진행되는 성화를 말합니다. 믿는 자들에게 권고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성화의 이 면과 관련이 있으며(벧전 1:16), 이것은 성경이 가르치는 영적인 일면이기도 합니다.
이 의미속에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뵙고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그날까지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완전히 성화될 수 없다는 뜻도 내포되어 있습니다(요일 3:1-3).
3. 궁극적인 성화
이것은 부활한 몸으로 완전히 성화되는 것을 말합니다(엡 5:26,27; 유 1:24,25). 발전적(진행적) 성화가 영적 성장의 과정인데 반하여, 궁극적인 성화는 우리의 행위와 지위가 완전히 일치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