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
예람지기 2013.02.14 04:51:20
958


서구 기독교인들은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엿새 동안 일하고 하루를 쉬면서 2천 년을 살아왔습니다. 반면에 불교를 믿은 동양인들은 2천 년 동안 쉬지 않고 계속 일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시간으로 환산해 보면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무려 280여 년을 더 많이 일한 셈이 됩니다.


그런데 오늘날 7일 중 하루를 쉬고 일한 서구는 찬란한 기계 문화를 일구어 먼저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방면에 제도적으로 앞서 감으로 모든 사람들이 선망하고 동경하는 나라들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쉬지 않고 일한 동양의 나라들은 280년을 더 열심히 일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가난함과 헐벗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서구의 식민지가 되어 지배를 받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일을 더 많이 한 동양이 서양보다 더 적은 생산성을 나타내었던 것입니다. 열심히 고생하고도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했다면 무엇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요?


엿새 동안 일하고 하루를 쉬라는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의 명령입니다. 우리 인간의 생각으로는 하루도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일지 모릅니다. 그래서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하는 기업이나 사업체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안식일의 규례를 지키라고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