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베드로가 천사에 의해 옥에서 풀려나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을 만나 하나님의 역사를 설명하는 사건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기도가 우리의 운명과 환경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의 운명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도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해야 합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이 베드로를 위해 간절히 기도할 때 그들은 자신들의 기도가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임을 확실히 믿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응답해 주셨습니다.


오늘날도 우리가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여 그 뜻대로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은 신속하게 임하는 것입니다(롬 12:2).


둘째, 우리는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마귀는 하나님께 올라가는 우리의 기도를 방해합니다.


이것을 알았던 다니엘은 3주간을 낙심하지 않고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그러자 다니엘의 기도를 방해하던 마귀의 진이 훼파되어 21일 만에 하나님의 응답이 내려왔던 것입니다.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도 베드로를 위해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우리가 금방 하나님의 응답이 없다고 낙심하며 기도하기를 그치면 승리하는 삶을 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를 하되 인내를 가지고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합심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베드로가 감옥에 갇혔을 때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기도했습니다.


합심하여 드리는 기도는 혼자 드리는 기도보다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가 합심하여 기도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합심하여 기도하면 이성과 감각을 초월하는 놀라운 힘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기도는 운명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오늘날도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좇아 합심하여 기도하되 끈질기게 간구할 때 우리의 문제는 신속히 해결되고 우리의 삶 속에 하나님의 영광이 넘쳐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