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주
예람지기 2013.12.08 05:51:20
1712


천사장 미가엘은 사단과 악령들을 대적하여 이스라엘과 성도들을 지키는 가장 용감하고 권세 있는 수호 천사입니다.


1. 미가엘 천사의 직책


1) 천사장(유 1:9)


천사장으로서의 미가엘의 지위는 군장 중의 하나로서(단 10:13) 그의 주된 임무는 사단과의 싸움을 맡는 것입니다. 천사장으로서의 미가엘 천사는 인류의 구속사역에 직접 관계된 사단과의 싸움을 수행합니다.


2) 이스라엘의 수호 천사(단 12:1)


미가엘 천사는 이스라엘 민족을 호위하는 수호 천사로도 나타납니다. 이는 메시아의 언약을 받은 민족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은 영적 이스라엘인 모든 성도들에게 해당됩니다. 또한 대환난 때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합니다.


2. 미가엘 천사의 임무


1)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고 인도합니다.


미가엘은 하나님의 종 모세의 시체를 놓고 마귀와 다투었습니다(유 1:9). 여기서 우리는 미가엘 천사가 하나님의 백성, 즉 성도들의 살아있을 때뿐만 아니라 죽은 후에도 그 시체와 영혼까지도 보호하고 인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공중에서 사단을 추방합니다.


천사장 미가엘은 공중 권세를 잡고 있던(엡 2:2) 사단과 싸워 공중에서 추방하여 땅으로 내려오게 만듭니다(계 12:7-9). 이로써 사단은 더 이상 공중 권세를 행사할 수 없게 됩니다.


3) 재림 때 그리스도를 수행합니다.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 미가엘 천사는 그의 부하 천사들과 함께 그리스도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단을 결박하여 천 년 동안 무저갱 속에 결박해서 감금합니다(계 20:1-3).